미디어채널

NEWS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갑니다.

게시글 검색
20211007 포스코 직업암 산재에 대해 대책마련 촉구
관리자 (po0013) 조회수:109 추천수:0 119.202.94.193
2021-10-12 17:49:15

포스코 직업암 산재에 대해 대책마련 촉구

http://www.business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085

[비지니스코리아=허성수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과 강은미(정의당) 국회의원은 7일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에 직업암 집단산재 신청과 직업병 실태조사를 촉구했다.

금속노조는 "오늘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청춘을 바쳐 일하다가 직업암에 걸려 치료를 받아오던 3명의 노동자가 집단 산재신청을 한다"며 "그 밖에 더 많은 노동자들이 산재신청도 못하고 개인적으로 치료를 받으며 힘들어 하고 있어 그들의 권리를 찾고 포스코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는 금속노조

그러나 포스코가 끊이지 않는 직업암 산재신청에도 무책임과 무대책이고, 감독기관인 고용노동부도 복지부동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참석한 노동자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참석자들은 포스코를 향해 재직 및 퇴직 노동자, 원청 및 하청 노동자들에 대한 직업성 질병 실태조사를 즉각 실시할 것과 '특정 요인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집단을 추적하고 질병 발생 관계를 조사’하는 직업암 코호트(Cohort) 조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 고용노동부에 포스코의 직업암에 대한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할 것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포스코 직업암 역학조사 계획을 밝히고 노조에 설명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