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들레오

●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 갑니다.

게시글 검색
이타심과 이기심!
큰메 (kimmiri0214) 조회수:827 추천수:5
2020-08-26 06:20:46

이타심과 이기심!

 

(포항) 포스코지회 큰메(Big Hammer) 김형중입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는 8·15 광화문 집회와 직장, 유흥시설, 체육시설, 각종 소모임 등을 고리로 뻗어 나가면서 감염 규모를 연일 불리는 양상입니다. 특히 8·15 광화문 집회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격발 역할을 했다는 것이 대체적인 중론입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한지 몇 칠 만에 3단계 격상을 거론하는 것을 보면 정말 비상한 위험상황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약은 물론 백신이 없는 상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될 경우, 10인 이상의 모임이 금지되고, 필수적인 공공·기업 활동만 허용되며, 모든 공공시설은 운영을 멈추고, 민간에서는 클럽·PC방·목욕탕·영화관 등 고위험시설 뿐만 아니라 중위험시설도 운영이 중단됩니다. 음식점이나 필수 산업시설, 거주 시설 정도만 영업을 할 수 있으나 이마저도 오후 9시 이후에는 영업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와 유치원은 등교 수업을 중단하고 휴교에 들어가거나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며, 모든 스포츠 경기와 행사도 중단됩니다. 그래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는 심각한 일상생활과 서민 경제에 심각한 피해와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숙고하고 있습니다.

어느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간 공동체에는 이타적인 집단 13%, 이기적인 집단 20%, 그리고 중립적인 집단 67%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사회가 선한 방향으로는 발전하느냐, 악한 방향으로 퇴보하느냐는 이 두 집단의 역할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사회가 선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은 이타적인 집단의 역할이 큽니다. 왜냐하면 이타적인 집단의 이타적인 행동과 역할로 인하여 그 혜택을 받고 있는 중립적인 집단이 모두가 함께 살아야 한다며 이타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사회가 악한 방향으로 퇴보하는 것은 이기적인 집단의 역할이 큽니다. 왜냐하면 이기적인 집단의 이기적인 행동과 역할로 인하여 피해를 받고 있는 중립적인 집단이 자기만 죽을 수 없다며 이기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우리나라 국민들 대부분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연하게 대처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2월 신천지교회 사태, 5월초 이태원 유흥시설 사태, 5월말 부천 물류센터 사태를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는 이타적인 집단이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현재는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는 8·15 광화문 집회와 직장, 유흥시설, 체육시설, 각종 소모임 등을 고리로 감염 규모를 연일 불리는 양상입니다. 그 이유는 이타적인 집단의 힘이 느슨해졌을 때, 이기적인 집단이 그 틈을 비집고 들어와 사회를 이끌어 갔기 때문입니다.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약은 물론 백신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 형편임에도 약자인 너만 죽으라고 외치는 극우 교회계, 의료계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착각하는 것은 자본이 만들어준 권력이 자신을 지켜 줄 것이라는 맹신입니다. 문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약자와 강자를 가리지 않고 감염시켜서 하나 뿐인 목숨을 노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쩌면 권력자 또는 강자일수록 자본의 힘으로 목숨이 더 연장되겠지만 권력을 받치는 피권력자 또는 약자가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우리 사회에는 극우 교회계와 의료계만 있을까요? 우리가 매일 접하는 경영계는 물론이고 노동계에도 있습니다. 포스코지회처럼 이타적인 노동계와 노동자들은 이기적인 경영계와 노동계를 향하여 ‘함께 살자!’ 외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기적인 경영계와 노동계에 노동자의 노동3권을 맡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어느 편에 서겠습니까? (20200826)

 

[독립군 본부]

[포항]054-222-6610 [광양]061-790-0552

[독립군 지원서]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ADU62UUC9Bk6t8QtEGtLz3V4lFnx7TXqYFTQwR-mXYR0kCw/viewform

[독립운동자금 기부처]

우리은행 1006-801-494739 포스코지회

댓글[1]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