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채널

NEWS

●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 갑니다.

게시글 검색
20210310 "포스코 최정우 연임에 중립"..국민연금 또 '종이호랑이'
관리자 (po0013) 조회수:333 추천수:0 118.41.103.230
2021-03-11 17:04:40

 "포스코 최정우 연임에 중립"..국민연금 또 '종이호랑이'

"포스코 최정우 연임에 중립"..국민연금 또 '종이호랑이' | 포쓰저널 (4th.kr)

"포스코 최정우 연임에 중립"..국민연금 또 '종이호랑이'

산재, 환경오염 논란 등 악화..정치권도 "최정우 연임반대"
미공개정보 이용 주식투자 의혹도..국민연금 결국 '모르쇠'
"스튜어드십 코드강화 국민연금 공언 사실상 공수표" 지적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달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산재 다발 기업체 대표 중 한명으로 불려나와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 의사중계시스템 캡쳐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 연임안에 중립 의견을 냈다. 국민연금이 최 회장을 둘러싼 포스코의 최근 상황에 대해 사실상 눈감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노동계와 시민단체, 정치권에서는 2018년 최 회장 취임 이후 잦은 사망사고 등 산업재해 발생과 환경오염 방치 논란 등으로 '국민 기업'으로서의 포스코 기업가치가 크게 훼손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 회장은 최근 산재 위험 방치와 관련해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로 노조에 의해 고발당했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한 주식투자 혐의로 최 회장 등 포스코 경영진들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했다.

정치권에선 '최정우 포스코'와 관련해 산업재해 청문회와 토론회까지 열며, 최 회장 연임이 부적절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 불구하고 국민연금이 최 회장 연임안에 대해 '중립'이라늠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면서 비난의 화살이 국민연금쪽으로 향하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기금을 투자한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강화 등을 위해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행사를 강화하겠다며 관련 지침을 변경하고 조직을 개편하는 등 요란을 떨었다.

10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는 전날 회의를 개최해 포스코의 주주총회 안건 의결권 행사 방향 등을 심의했다. 논의의 핵심은 사내이사 선임 승인 건 중 최 회장의 연임이었다.

수탁위는 최 회장 연임에 대해서는 중립, 그 외 사내이사 후보에 대해서는 회사 측 제안에 찬성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은 12일 열리는 포스코 주총에서 '중립 의결권'을 행사하게 된다.

중립 의결권 행사는 주주총회에 참석해 정족수를 채우되 찬반 비율에 맞춰 의결권을 행사하는 방식이다.

이번 수탁위에서는 최 회장 연임안에 대해 내부 의견이 엇갈렸다.

수탁자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에 따라 반대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찬성하는 의견과 최근 빈번한 산업재해 발생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 책임 등이 있다고 보고 반대하는 의견이 맞섰다.

수탁위는 “지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나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 중립으로 합의해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재무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회이사 선임 승인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찬성,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반대 결정을 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말 기준 포스코 지분 11.17%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다른 주요 주주는 씨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뿐이고 전체 주주 중 소액주주 비중이 74.3%에 이를 정도로 비중 차이가 크다.

최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려면 주총에 출석한 주주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 만큼 이번 중립 결정에 따라 다른 주요 주주들의 선택이 주목받게 됐다.

최근 분야를 막론하고 최 회장 연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연일 커지고 있다.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포스코의 안전사고가 급증했다는 이유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에 따르면 최 회장 취임(2018년 6월) 이후에만 포스코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산재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는 17명에 달한다.

지난달에도 포스코 연료부두에서 컨베이어벨트 롤러 교체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이 기기에 끼어 숨졌다.

이에 정치권이 포스코에 대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를 주문하는 등 압박에 나섰다.

3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최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란 제목의 토론회를 연 데 이어 같은 달 15일에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국민연금을 향해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기업이 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시행해 달라”며 사실상 국민연금에 반대표를 던지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강은미 의원은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기업인의 연임이 이뤄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9일에는 금속노조 등 시민단체가 포스코 경영진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사주를 사들였다며 최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6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국민연금이 이번 주주총회에서 이들에 대한 연임 반대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9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금속노조·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회원들이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임원 주식 매입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