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채널

NEWS

●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 갑니다.

게시글 검색
20201227 광양시의회, 포스코 산업재해 대책 마련 성명서 채택
관리자 (po0013) 조회수:389 추천수:0 210.179.119.204
2020-12-28 19:24:43

광양시의회, 포스코 산업재해 대책 마련 성명서 채택

http://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9553


 
광양시의회는 “21일 제294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산업재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사진_광양시의회)
광양시의회는 “21일 제294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산업재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사진_광양시의회)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양시의회(의장 진수화)는 “21일 제294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산업재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는 지난달 24일 산소배관 설비 작업 중 3명이 사망하는 등 최근 1년여 동안 산업재해로 1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시의회는 산업재해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이니 만큼 최우선으로 안전사고를 줄여야 하며,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재발 방지 약속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산업재해에 대해 심각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실효성 있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포스코가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지난 12월 2일 발표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조속히 시행하여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하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자세와 투자로 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결과로 증명하라고 포스코에 덧붙였다.

진수화 의장은 ‘많은 근로자들이 산업재해로 고통받고 있다’며 ‘빈번한 안전사고는 노동 현장의 전반적인 구조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다’라며 ‘사업주와 우리 모두가 노력하여 관내 지역산단이 근로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사업장으로 거급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포스코의 계속적 산업재해 발생에 따른 성명서(안)

지난 11월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1고로 산소배관설비 작업 중 폭발사고로 3명이 사망하는 대형산업재해가 발생했다.

산업재해는 물적원인, 인적원인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로 인하여 발생한다고 하지만 기업은 무엇보다 안전에 주안점을 두고 산업 재해를 예방하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현장의 안전사고 발생 확률을 줄이는 것이 기업의 최우선 목표이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업은 안전에 관해 아무리 큰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이다.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개인으로서는 목숨을 잃게 되고, 가족으로서는 가장을 잃게 되며, 기업으로서는 인재를 잃게 되고, 사회적으로는 큰 사회적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광양시민들은 계속되는 포스코의 중대 산업재해 발생에 대해 깊은 우려와 더불어 조속히 안전한 사업장이 되길 염원한다.

이에 광양시의회 의원 일동은 포스코의 재발 방지 약속에도 불구 하고 계속되는 산업재해 발생에 대하여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며 확실한 재발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 할 것을 강력히 촉구 하며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

하나. 포스코는 이번 사고에 대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포스코는 12월 2일 발표한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 대책을 조속히 시행하여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하라.

하나. 포스코는 더욱 적극적인 자세와 투자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결과로서 증명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2020년 12월 21일

광양시의회 의원 일동

출처 : 시사매거진(http://www.sisamagazine.co.kr)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