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채널

NEWS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갑니다.

(심층기획)포스코 부생가스 발전설비 발암물질 위해도 환경기준치 초과 논란....중금속 비소, 카드뮴, 니켈,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대부분 항목 기준치 초과

  • 노동존중  (999kdj)
  • 2019-04-23 14:51:46
  • hit368
  • vote1
  • 1

https://blog.naver.com/yneconomic/221514029626

포스코 환경오염문제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가운에 포스코가 포항제철소에 건설예정인 부생가스발전소로 인한 이 같은 또 다시 부각되고 있다. (관련기사 http://yne.kr/news/view.php?idx=1861)

 

 

  

환경영향평가(초안) 결과 신설 부생가스발전소가 건설돼 운영될 경우 대기 유해물질이 다량 배출돼 지역주민의 환경피해가 우려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상당수 중금속에 환경기준치를 초과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주민건강과 직결되는 발암위해도 평가에서도 환경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성 물질과 중금속으로 인해 주민건강이 위협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는 포스코가 마련한 환경영향평가를 토대로 포스코의 환경오염문제를 심층 취재해 보도한다.(편집자 주)

 

1. 포스코 부생가스발전소 발암위해도 초과…주민건강 위협

2. 부생가스발전소 각종 중금속, 발암성 물질 기준치 초과 배출

3. 기존 부생가스발전소 지난 45년 동안 대기 유해물질 배출

4. 온배수 배출에 따른 바다 생태계 영향 논란

 

포스코에 건설예정인 부생가스 발전설비 대체 신설사업(이하 신설 부생가스발전소)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 유해물배출에 대한 발암물질 위해도 평가결과 상당수 중금속과 유해성 대기오염물질이 환경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 같은 평가는 포스코가 신설 부생가스발전소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초안)결과 표출됐다. 발암위해도는 잠재적 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암이 발생할 가능성의 확률을 말한다.

 

국내는 인구 10만명당 1명 또는 소각장, 매립장 주변지역의 시설확장지역에 대해서는 인구 1만명당 1명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부생가스발전소는 3천500억원을 투자해 포항제철소 부지 4만2천㎡에 발전용량 150MW규모로 건설된다. 70년대 건설한 기존 부생가스발전소(20MW 2기, 30MW 2기)를 대체하는 신설 부생가스발전소의 환경영향평가는 현재 주민공람공고 중에 있다.

 

환경영향평가 결과 발암물질 위해도 조사에서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O3) 등의 대기 유해물질은 24시간과 8시간의 현황 배출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중금속의 경우 발암물질성 비소, 카드뮴, 니켈, 벤젠, 포름알데히드와 망간, 아세트알데히드, 아크롤레인 등도 위해도 평가결과 환경기준치를 초과할 것으로 평가됐다.

 

 

 

 

신설부생발전소 건설에 따른 위생, 공중보건상 영향에 대한 정략적 예측결과 단일평가 및 누적평가에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이 환경기준치를 최고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금속 가운데 발암물질의 경우 단일평가(순간)에서는 베릴륨을 제외한 비소, 카드뮴, 6가크롬, 니켈, 벤젠, 포름알레히드 등 모든 물질이 조사대상 15개 지점 가운데 일부 또는 전 지점에서 발암위해도 평가기준 10-6 (1백만명 당 1명)을 초과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누적평가에서도 중금속 유해대기오염물질의 경우 발암물질은 단일평가와 마찬가지로 베릴륨을 제외한 전 항목이 일부 또는 전 지점에서 초과할 것으로 예측됐다.

 

 

최적의 방지시설 설치 등 오염물질에 대한 저감대책을 수립하더라도 위해도 평가에서 비소, 카드뮴, 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은 위해도 기준치(10만명당 1명)를 초과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포스코는 발암물질 위해도 평가기준 10만명당 1명을 만족할 수 있도록 최적의 방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배출허용기준치인 법적기준치보다 강화된 설계기준을 적용하고 발전소 전체 부지 가운데 6천㎡에 달하는 녹지를 확보해 대기정화와 탄소흡수를 위한 조경식재를 계획 수립할 방침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